시니어클럽을 도입한 노인종합복지관에 관한 연구

 A Study on multipurpose senior center planning by introduction of senior club

정송미

홍익대학교 대학원
실내건축학과

​석사학위 논문

Untitled-2-10.jpg

전 서계적으로 고령화시대가 심각한 사회문제로 이슈화되면서 노인과 관련된 여가생활 및 일자리 창출이 중요한 과제로 나타나고 있다. 노인들의 여가활동이나 자기개발에 대한 참여 욕구는 높지만 실질적으로 참여하는 수는 저조하다. 이는 노인여가복지시설에서의 적합한 지원이 이뤄지지 않은 것으로 해석된다. 그러므로 어르신들의 능동적이고 적극적인 사회활동과 여가 및 취미활동에 대한 다양한 프로그램을 활성화할 수 있는 공간이 점점 늘어날 것이다.
이에 본연구는 노인들의 사회적 활동을 도와주며 지역공동체와 소통하는 공간과 다양한 여가활동을 할 수 있는 다기능 활용공간으로 시니어클럽을 도입한 노인종합 복지관 시설을 제안하고자 한다. 이를통해 노인들에게 다양한 활동이 나타나는 공간을 제공하여 노인의 삶의 질을 보다더 나아갈 수 있는 문화 공간의 장소가 되길 바란다.

설계 프로젝트

대상지

 프로젝트의 본 대상지는 종묘·탑골공원 일대의 음식점이나 무료급식소, 이발관 등 노인들이 하루에 6000여명 이상 방문하고 있는곳이다. 탑골공원 중심으로 낙후된 건물들이 밀집되어 있다. 인근에는 문화생활을 즐길 수 있는 미술관과 영화관이 위치하며, 다양한 문화와 사회적 활동거리를 찾는 노인비율도 높다. 주변에서 문화를 향유할 수 있는 공간이 부족하고 이들을 위한 프로그램이나 여가시설은 매우 부족한 상황이다.  그러므로 노후화된 시설을 노인복지시설과 복합하여서 노인들의 다양한 욕구에 대응한 사회활동과 여가·취미활동을 통해 커뮤니티 형성을 위해 계획하고자 현재 장소를 대상지로 선정하였다.

​디자인 컨셉

탑골공원 주위의 부정적인 이미지를 탈피시키기 위해 사이트 주변의 탑골공원의 자연의 흐름을 연계해 자연의 요소가 지속되는 건물, 노인들의 쉼터로서 개념을 확장하는데 디자인하려고 한다.

​디자인 프로세스

기존건물에서 노인들의 휴식공간이나 유입하는데 있어 받아주는 공간이 없어 외부공간 확보를 위해 불필요한 매스를 제거 하였고, 기존 건물에 노인이나 장애인을 배려하는 편리하게 시설을 이용할 수 있는 동선이 확보가 되지 않기 때문에 엘리베이터를 배치해 수직이동 동선을 확보하였다. 탑골공원의 자연의 흐름을 따라 테라스를 조성하여 노인들의 휴식공간이자 소통하는 공간으로 이용할 수 있고 테라스의 레벨차로 오픈 스페이스를 구현시켜 이용자의 시선이 교차된다. 주위에 외부환경과 테라스를 옥외정원과 휴식공간을 설치하여 편하게 휴식을 취할 수 있게 공간을 계획하였다.

Untitled-2-01.jpg
Untitled-2-02.jpg
Untitled-2-03.jpg
Untitled-2-04.jpg
Untitled-2-05.jpg
Untitled-2-06.jpg
Untitled-2-07.jpg

​자작나무

​흡음카펫

​외벽
목재도장

합성목재

​바닥블럭

Untitled-2-08.jpg
Untitled-2-09.jp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