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of page
스타트업을 위한 코워킹 스페이스
공간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Co-working Space for Start-up
이미래
홍익대학교 대학원
실내건축학과
석사학위 논문
2016년 8월
전 세계적으로 청년 실업이 문제점으로 이슈화 되면서 정부는 청년 창업을 위하여 대학생, 청년들이 창업에 관한 의지를 실현시킬 수 있는 인프라를 구축하여 창업에 실패하더라도 다시 일어설 수 있는 사회적인 기반을 형성하는 정책을 추진하는 중이다. 특히 예비 창업자들과 스타트업 기업들을 위한 창업 정보제고 프로그램과 교육시스템을 활성화 하고 청년들이 저렴한 비용으로 입주 할 수 있는 공간을 지원하며 초기 스타트업 기업들은 서로 다른 전문가들이 협업을 위하여 코워킹 스페이스를 사용하고 있다. 코워킹 스페이스 공간은 정부뿐 아니라 개인이 운영하는 유료 코워킹 스페이스도 증가하고 있으며, 스타트업을 위한 코워킹 스페이스와 같은 업무공간이 점점늘어날 것이다.
이에 본 연구는 청년들의 창업을 도와주며 스타트업을 시작한 다양한 분야의 사람들이 사무실을 공유하는 공간으로 스타트업을 위한 코워킹 스페이스 시설을 제안하고자 한다. 또한 코워킹 스페이스의 공간을 분석하고 요소들을 공간에 적용시켜 구성하여 스타트업을 시작하는 사람들에게 다양한 공간을 제공하여 창업을 시작하는 기회를 제공하며 다양한 활동의 장소가 되기를 바란다.
국내에서는 2013년 은행권청년창업재단의 D.CAMP가 창업지원을 전문으로최초의 민간 코워킹 스페이스를 설립한 후 본격적으로 시작되었다. 우리나라는 정부주도의 코워킹 스페이스와 민간 코워킹 스페이스로 설립 및 운영이 활발한것이 특징이며 주로 서울 도심권에 많이 위치하고, 특히 교통이 편리하고 접근성이 용이한 서울 강남에 가장 많이 분포되어있다
코워킹 스페이스는 새로운 개념의 업무공간으로 자리 잡고 있으며 단순히 하나의 공간에서 모여서 일하는 것이 아니라 공간을 공유하는 사람들과 지식과 아이디어를 공유하는 개념까지 포함해야한다. 또한 코워킹 스페이스에서 사람들은 업무에 관한 창의적인 활동과 사고전환을 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 주고 있다. 이러한 코워킹 스페이스를 구성하기 위해 중요시 되는 공간들을 분석하고자 한다.
신월동 지역문화 박물관 계획안
대상지
대상지는 인근에 연세대학교. 서강대학교, 이화여자대학교, 홍익대학교 총 4개의 대학교가 위치하여 20-30대 인구비율이 높다. 20-30대가 많고 주변 환경의 접근성을 고려하여 청년들이 쉽게 공간을 이용할 수 있고 네트워크를 형성할 수 있으며 청년들을 위한 공간을 제공하고자 현재 장소를 대상지로 선정하였다.
디자인 컨셉
코워킹 스페이스에서는 공간을 분리하지 않고 하나의 공간 안에서 최소한의 프라이버시를 위한 공간을 제외하고 오픈된 공간을 형성하고있다.
협업 공간, 휴게 공간, 회의 공간 3공간을 다음 다이어그램과 같이 1, 2, 3, 4의 조합처럼 공간을 조합허여 프로그램을 공간에 배치함으로써 한 공간에서 하나의 행위만 이루어지던 과거와 달리 여러가지 행위들이 이루어질 수 있는 공간을 형성하여 코워킹 스페이스 공간을 디자인하려고 한다.
공간 요소
코워킹 스페이스에서는 아이디어를 창출해야하는 사용자들을 위하여 다양한 공간들이 필요로 하고 공간들을 변형시켜 사용자가 원하는 공간으로 사용 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스탭을 이용하여 스타트업의 성장이미지를 표현하도록 공간을 구성하고 스탭의 레벨차를 이용하여 오픈 스페이스를 구현하였다. 가변형 가구들은 이동성이 가능하도록 하여 필요성에 의해 변형이 가능하도록 요소들을 충족시킨다.
프로그램
1,2,3층이 막혀있지 않고 공간을 연결시키는 매개체인 계단을 이용하여 코워킹 스페이스 공간이 한 공간처럼 느껴질 수 있도록 디자인하였다. 1층에는 인근 주민과 대학생들이 접근하기 좋은 전시나 카페, 스터디룸을 배치하고 스타트업의 상품이나 작품을 배치하여 관람이 가능하도록 한다.
로비부분에서 코워킹 스페이스 공간이 형성된다. 2,3층은 코워킹 스페이스 공간으로 협업할 수있는 공간, 회의 공간, 낮잠 공간, 브레인스토밍 회의실 등 다양한 행위가 이루어져 창의력을 일으킬 수 있는 공간이 있다. 3층부터 4,5층은 스타트업 기업들을 위한 공간으로 저렴하게 사무실을 임대 할 수 있는 공간이다.
자작나무
고벽돌
콘크리트
징크판넬
합성목재
창업에 필요한 사람들 간의 소통과 협업이 강조되면서 회의 공간 이외에도 다양한 장소에서 사람들이 만나 자신들의 생각과 아이디어를 공유하는 공간들이 생겨나고 있다. 또한 회의실, 사무기기, 락커 등 공간을 공유하고 자유로운 분위기를 추가하는 업무공간들이 많아진다.
이에 본 연구는 청년들의 창업을 도와주며 스타트업을 시작한 다양한 분야의 사람들이 사무실을 공유하는 공간으로 스타트업을 위한 코워킹 스페이스 시설을 제안한다.
bottom of page